코스트코 연봉, 근무환경 채용정보

카테고리 없음|2018. 6. 8. 07:39



코스트코 연봉, 근무환경 채용정보


미국에 본사를 두고있는 외국계 기업인 코스트코코리아는 1983년 워싱턴 시애틀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전세계 72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국내에는 1998년 5월 오픈 광명점을 본점으로 양평점, 양재점, 송도점, 일산점으로 창고형 할인마트 개념의 대형마트으로 소비자들에게 상품성을 인정 받으며 매출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코스트코 코리아 매출액은 3조 8039억, 영업이익 1674억, 직원수 5059명으로 비정규직을 최소화하고 모든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직원들이 말하는 코스트코 장점은 국내외 노동법을 철저히 준수하여 출산휴직, 육아휴직등 다른기업에서 기피하는 제도를 눈치보지 않고 이용할수 있고 남녀관계 없이 능력제를 통해 빠른 진급기회를 얻을수 있는 장점이 크다고 합니다.





단점이라면 코스트코 연봉으로 동종업계 B2C, 아르바이트 시급을 고려하면 센편이지만 월급, 연봉으로 환산하면 가족단위 생활이 힘든점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부서와 매니저에 따라 스케줄 관리를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변동성이 심하며 출근변동성을 가지고 있는데 매니저 또는 사원들은 휴식에 대한 개념 정립이 필요합니다.


 

 


입사 초기에는 시급제에서 풀타이머 사무직으로 진급하는 순서로 약 2년이면 진급할수 있으며 매장관리, 회계, 구매, 마케팅 사무직은 별도 공고를 통해 채용합니다.


코스트코 연봉은 평균연봉 3650만원, 대졸초임 연봉 4470만원으로 직급별 연봉은 대리 4570만원, 과장 5600만원, 차장 7400만원, 부장 8500만원 수준이며 상여금은 년간 2번 나오는것으로 알려져 있고 직군, 매장별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단 매장직 연봉은 직급전까지 실수령 150만 ~ 160만원으로 야간수당을 받는 부서는 월급이 조금더 높지만 상품진열 MD, OB 직원 근무환경은 동종업계 대비 힘든편이라 합니다.


근무시간은 일8시간, 주 40시간을 기준으로 부서별 인력상황, 지점에 따라 유동적으로 시즈널 채용으로 인력을 확충했다가 능력에 따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리후생은 동종업계 대비 아쉬운 부분으로 국민연금을 포함한 4대 보험, 수당제도(야근, 특근, 자격증 수당), 사우회 지원, 진료비지원, 자기개발비 지원 수준입니다.





코스트코 면접은 채용공고를 통해 코스트코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직접 지원하며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 1차 면접 → 2차 면접 → 신체검사 → 최종합격으로 진행됩니다.


면접과정 질문은 자기소개, 코스트코 관련 직무 내용, 자기소개서 관련 내용 질문, 경력, 이직사유를 주로 질문했으면 마지막으로 자기PR 시간을 드립니다.






정규직 채용된 코스트코 합격스펙을 보면 학점 3.54점, 토익 829점, 토익스피킹 lv6, 외국어 1개, 자격증 2.1개, 인턴 경험 1.6회, 수상내역 1.4회등 어학능력이 중요해 보입니다.


 


이상으로 코스트코 연봉, 근무환경을 알아봤는데 우리나라 기업 특성상 근로기준법을 교묘히 피해가서 직원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지만 외국계 기업인 만큼 노동법을 준수하는 장점 이외 연봉, 복리후생은 동종업계 대비 떨어지는 수준으로 입사를 희망한다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